엑셀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들을 활용하여 실제 사용 가능한 문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요즘은 전자세금계산서를 많이 발행하기 때문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가 많이 줄었지만 엑셀에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만들어보면
다른 분야에서도 엑셀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많은 도움은 될 것 입니다
이렇게 진행하겠습니다.
세금 계산서 보다 조금 간단한 입금표를 만들기를 먼저 해 보겠습니다
▷ 입금표 출력 양식 만들기 ◁
입금표를 양식에 맞게 엑셀에서 만들었습니다.
엑셀에서 서식 만들기를 할 때는 열너비를 작게 하여
시트를 모눈종이 처럼 보이게 하면 서식을 좀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입금표는 열 너비를 1로 하여 만들기 시작합니다
행 높이는 행 별로 차이를 두었습니다.
공급자의 사업자 정보가 들어가는 곳은 주소, 업태, 종목등의 내용이 많아 텍스트 줄 바꿈을 할 경우
행 높이가 바뀌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행을 병합했고
다른 부분은 필요에 따라 행 높이를 조절했습니다.
▷ 입금표 입력 만들기 ◁
만든 서식에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고
입금표에 필요한 사항을 별도로 입력하는 곳을 만들어 입력하고
함수를 사용하여 서식에 표시되도록 할 것 입니다.
작성일, 수신처, 공급가액, 부가세여부, 내용, 영수자를
입력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입력한 공급가액은 입력액이라고 이름을 정의하고
부가세에 관한 내용이 들어가는 곳은 VAT로 이름하고
면세, 포함, 별도 중에서 선택하도록 지정했습니다.
내용과 영수자를 입력하는 곳도 내용, 영수자로 이름을 정의했습니다.
작성일과 수신처는 이름을 정의하지 않았는데
이름을 정의하고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고 셀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비교해 보시라는 의미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편하신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엑셀에서 이름을 정의하고 데이터 유효성 검사에 적용하기
▷ 표시 금액 계산하기 ◁
입력액(공급가액)과 VAT(부가세)로 공급가액, 세액, 합계금액을 만들것 입니다.
공급가(공급가액)는 VAT가 "면세" 또는(OR) "별도" 이면 입력액으로 하고
아니면 입력액을 11로 나누고 그중 10으로 한다는 수식입니다.
세액은 포함이면 입력액에서 공급가를 빼고
별도이면 입력액의 10% 아니면 0(영)으로 한다.
합계금액은 공급가에 세액을 더하기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여 입력과 계산이 완성되었습니다
입금표 출력은 계속됩니다
이 글은 엑셀 2007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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