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의 하나가 채우기 핸들로
일련번호를 입력하는 것일 것이다.
일련번호 자동 채우기는 간단하지만
중간에 삽입되거나 삭제가 되는 경우 다시 자동채우기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 |
|
|
자동 채우기로 일련번호를 입력했는데
삽입을 했더니 새로운 행부터 일련번호를 다시 입력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불편함이 생길 것에 대비하여 사용하는 함수로
ROW, COLUMN이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ROW는 행번호를 COLUMN은 열번호를 알려주는 함수입니다.
셀을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 셀의 행 또는 열 번호를 알려주고
셀을 지정하면
지정한 셀의 행 또는 열 번호를 알려 줍니다.
|
| |
|
수식 입력줄에 있는 것 처럼 ROW() 함수를 사용했는데
수식에 -1를 한 이유는 2번째 행부터 1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행을 하나 삽입했는데
삽입 다음 행의 행번호가 자동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OW, COLUMN 함수는
쉽고 간단하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COLUMN()의 활용 예 한가지
숫자에서 각각의 단위에 해당하는 수만 분리하는 방법 예로
숫자에서 100만 부터 1단위씩 수를 분리하는데
COLUMN()을 사용하여 몇 번째 수인지를 파악했습니다
☞ 엑셀에서 문자열(텍스트)에 관련된 LEFT, RIGHT, MID, LEN 함수 사용하기
수식을 풀어 설명하면
B20셀에 있는 내용에서 현재 열번호 값에 -2를 한 위치의 문자 1개를 가져오기 입니다
이 활용예 많이 본 것 같지요?
그렇습니다.
세금계산서 작성할 때 처럼 숫자를 자리 수별로 가져와야 할 떄 사용합니다.
다시 간단히 정리하면
ROW()는 아래로 연속 숫자가 필요할 때
COLUMN()은 오른쪽으로 연속 숫자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이 글은 엑셀 2007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컴퓨터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워포인트에서 슬라이드 화면 전환과 애니메이션 효과 사용하기 (0) | 2014.11.02 |
---|---|
엑셀 활용 - 세금계산서, 입금표 만들기 1 (0) | 2014.11.01 |
엑셀에서 문자열(텍스트) 관련 LEFT, RIGHT, MID, LEN 함수 사용하기 (0) | 2014.10.12 |
엑셀에서 함수 사용하기 - COUNT, COUNTA 로 개(갯)수 세기 (0) | 2014.10.10 |
파워포인트 2007 주요기능 - 서식 지정하기, 테마 사용하기 (0) | 2014.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