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자동채우기와 ROW, COLUMN 함수
엑셀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의 하나가 채우기 핸들로
일련번호를 입력하는 것일 것이다.
일련번호 자동 채우기는 간단하지만
중간에 삽입되거나 삭제가 되는 경우 다시 자동채우기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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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채우기로 일련번호를 입력했는데
삽입을 했더니 새로운 행부터 일련번호를 다시 입력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런 불편함이 생길 것에 대비하여 사용하는 함수로
ROW, COLUMN이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ROW는 행번호를 COLUMN은 열번호를 알려주는 함수입니다.
셀을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 셀의 행 또는 열 번호를 알려주고
셀을 지정하면
지정한 셀의 행 또는 열 번호를 알려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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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식 입력줄에 있는 것 처럼 ROW() 함수를 사용했는데
수식에 -1를 한 이유는 2번째 행부터 1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행을 하나 삽입했는데
삽입 다음 행의 행번호가 자동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OW, COLUMN 함수는
쉽고 간단하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COLUMN()의 활용 예 한가지
숫자에서 각각의 단위에 해당하는 수만 분리하는 방법 예로
숫자에서 100만 부터 1단위씩 수를 분리하는데
COLUMN()을 사용하여 몇 번째 수인지를 파악했습니다
☞ 엑셀에서 문자열(텍스트)에 관련된 LEFT, RIGHT, MID, LEN 함수 사용하기
수식을 풀어 설명하면
B20셀에 있는 내용에서 현재 열번호 값에 -2를 한 위치의 문자 1개를 가져오기 입니다
이 활용예 많이 본 것 같지요?
그렇습니다.
세금계산서 작성할 때 처럼 숫자를 자리 수별로 가져와야 할 떄 사용합니다.
다시 간단히 정리하면
ROW()는 아래로 연속 숫자가 필요할 때
COLUMN()은 오른쪽으로 연속 숫자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이 글은 엑셀 2007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